목차
빅토리아3 조선 공략 아편구하는 법 청나라 통해 대남 정벌
빅토리아3 조선을 플레이 하면서 디테일하게 다뤄보는 시간입니다. 빅토리아3에서는 조선이 국뽕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국가이자 인 게임에서도 속국에서 벗어나 열강으로 도약하기에도 편리하고 재미있어 쾌감을 선사해주기 때문입니다.
흔히 잘 알려져 있는 규슈런과는 달리 대남런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오늘 이 코너를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남런이란?
대남은 현재 베트남입니다. 과거로부터 중국의 침략을 하도 많이 받아서 그런지 사이가 이미 좋지 않습니다. 우리는 마침 청나라의 조공국이기 때문에 이 같은 상황을 활용하면 충분히 대남을 손쉽게 손에 넣고 또 후반부에 필요한 아편을 쉽게 공급받을 수 있는 자격이 갖춰지게됩니다.
운에 의지한 대남런 하는 방법
규슈런을 포기한 채 순수히 청나라의 군사력에 의지하여 정벌을 하는 방법입니다.
1)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대남에 이해선언을 합니다.
2) 이해선언을 한 후 아군진영에 가담할 것으로 추정되는 진영에 청나라가 떠 있으면 바로 통킹을 주정복을 합니다.
3) 처음에는 조선이 전쟁 당사자였지만 갑자기 청나라가 자신감에 붙었는지 청나라가 대남을 대신 상대해줍니다.
4) 조선은 어부지리로 대남의 통킹을 먹습니다.
주의사항
시작하자마자 바로 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제가 플레이 해본 결과 대부분 걸려 들었습니다.
영국이 청나라와의 아편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할 경우 독립해야만 해당 영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청나라에 귀속되어 있는한 아편 수입과 수출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
대남정벌 군사력으로 따내는 준비 개요
1) 해군 :
철갑함 연구완료, 해군제독 3명
2) 육군 :
척후보병, 이동식화포, 장군 3명
3) 기반시설 :
해군기지 : 40 이상
병영 : 50이상
무기공장 : 소총과 화포 50대대에 공급할 수 있을 만큼
조선소 : 철갑함 40전단에 공급할 수 있을 만큼
4) 법령
전문직업군
전문경찰
식민지이주 – 제정되자마자 일본 훗카이도 사할린 지역 식민화
인두조세
4) 기술
나머지 기술 부문에서는 국가 수지가 건설을 해도 플러스가 될 만큼 유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인두조세, 중앙기록 보관소 등을 연구해서 수입에 도움이 되도록 말이죠.
5) 외교
청나라와의 관계를 개선하여 동맹을 확고히 하면 좋습니다.
다소 출혈이 있더라도 재정지원을 하여 특약을 따내는 방법도 좋습니다.
대남정벌 군사력으로 따내는 자세한 방법
※ 영국이 청나라를 복속시키지 못하여 아편유통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게임을 재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조선을 처음 시작하자마자 바로 영국은 청나라로 쳐들어오기 때문에 조약항의 존재만으로도 성공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1) 대남을 정벌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해군을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 건설을 눌러 건설규모를 키워주세요. 약 33정도면 중반부까지는 적자없이 건설을 할 수 있습니다.
2) 세금 – 소비세 (곡물, 술, 직물)를 물려주세요. 이유는 양반세력을 죽이기 위해서입니다.
3) 해군기지를 바로 지어주세요. 해군은 총 40전단을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육ㅇ군기지는 아직 안 지어도 됩니다. 차후 일본 규슈를 정벌하기 직전에 하셔도 무방합니다.
4) 전문경찰, 지주선거권을 제정해주시면 기업가와 군부 세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처음 지을 건물로는 해군기지 이후에 공구세공작업장을 10개 정도 지어주시면 건설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구세공작업장은 한동안 선철공구는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인력으로 밀어붙이는 전략을 사용할겁니다. 이유는 지주의 세력을 약화 시키기 위해서 노무자를 대량으로 고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6) 이후 기술개발은 철도, 다이너마이트, 일반참모, 중앙기록보관소를 목표로 꾸준히 향해 나아가시면 되고 대학은 2~3단계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7) 철도개발을 마쳤다면 이제 기업가 세력이 펌핑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졌습니다. 너무 많은 철도는 향후 청나라로부터 독립했을 때 목재부족으로 인해 엄청난 적자에 시달릴 수 있으니 청나라 수요에 맞추지 않고 국내 기반시설 기준으로만 맞추시면 됩니다.
8) 이제 본격적으로 규슈런을 시도합니다. 규슈런은 다른 옵션 추가하지 마시고 주정복만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배상이나 시장개방 등 무리한 요구를 하게 되면 전쟁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아군진영으로 가담할 것으로 추정되는 진영에 반드시 청나라가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규슈런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9) 규슈런을 한 후에는 재정을 개선하기 위해 반드시 전통주의를 없애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농본주의를 할 수 있을만큼 다른 정치세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 확률이 26%만 되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사오니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10) 이제부터 병영의 수를 늘려서 약 100대대를 만들어냅니다.
11) 병영의 수를 늘렸다면 이제부터는 해군세력투사와 육군세력투사를 이용한 대남을 겁주기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청나라가 오히려 대남의 편을 드는 경우도 있으니 이 경우에는 오히려 청나라와의 독립을 선언한 후 각을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
12) 대남을 상대로 할때 오직 통킹 주정복 하나만 하시길 바랍니다. 안 그러면 오히려 대들 수도 있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외교전에서 대남이 물러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