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앰비션스(big ambitions)를 즐겁게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빅 앰비션스 공략을 쓰는데 힘이 많이 됩니다. 공략 갤러리에 올라온 질문들을 위주로 글을 쓰고 있는데 고객 응대력에 대한 부분을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작성을 해봅니다.
우선 빅 앰비션스는 게임 로직 자체가 그리 복잡한 게임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조금만 그 로직을 파악하면 바로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목차
빅 앰비션스 직원 관리의 핵심
빅 앰비션스 직원 관리의 핵심은 바로 <직원 만족도>를 유지하는게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만족도는 직원을 관리해야 올릴 수 있는데 <요구사항>을 이행해주는 것이 직원이 나의 사업장을 떠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직원의 요구사항직원이 보통 요구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바로 근무시간입니다. 근무시간이 조금이라도 길면 직원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아직은 게이머에게 주는 정보가 부족한 게임인지라 직원을 뽑기 전에 직원이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하기를 원하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아래에 화면을 보시면 풀타임 야근 없음이라는 직원 조건이 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직원의 능력직원은 각기 갖고 있는 재능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직원을 채용하겠다는 문자를 보낸 내용인데 보시면 고객서비스 XX %, 청소 XX%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와 청소는 총 100%까지 있으며 그 중에서 47%와 10%까지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능력치가 좋은 직원들을 뽑는 것이 좋지만 초반에는 직원을 고용하는 것 자체가 꽤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일인지라 선뜻 좋은 능력치를 지닌 직원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3) 직원의 만족도직원은 각자 갖고 있는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만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면 직원은 일정 기간 불만을 문자메시지로 표출하다가 결국 떠나가게 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간을 주당 56시간으로 돌려버리게 될 경우 풀타임 글자가 빨간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볼 때 직원이 만족할 만한 수준 즉, 풀타임에 초록색 불이 들어올 수 있을만큼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빅 앰비션스 직원 종류
일반 사업부터 특수 사업까지 직원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선 일반 사업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일반사업
Anderson Recruitment Corp에서 고용할 수 있음
종류 : 선물상점, 옷가게, 카페, 패스트푸드점, 꽃집, 보석상점, 주류판매점, 슈퍼마켓, 창고
1) 청소 직원 – 청소 스킬을 전문적으로 갖춘 직원입니다. 사업체별로 1타임 1직원만 채용하면 청소상태는 유지되는지라 풀타임으로 청소를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2) 고객 서비스 – 고객서비스는 계산, 고객만족을 주업무로 하고 있으며 계산대에 등록하여 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를 올리는 방법은 글 아래쪽에 고객서비스 항목에 기술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배송기사 – 창고를 보유해야 고용할 수 있으며 수입물품을 옮겨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특수사업
City Workforce inc에서 고용할 수 있음
종류 : 본사, 법률사무소, 웹 개발 에이전시
1) 변호사 – 변호사 능력을 필요로 하는 법률 회사에 고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을 필요로 합니다.
2) 구매 에이전트 – 본사에서 사용하는 인력이며 사업에 필요한 수입 물품을 구매대행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3) 물류 관리자 – 본사에서 사용하는 인력이며 수출입 항구에서 물품을 구매하여 창고로 넘겨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4) 인사 관리자 – 본사에서 사용되는 인력이며 아주 천천히지만 스킬 훈련을 자동으로 시켜주는 인력입니다. 최대 5명까지 배치가 가능합니다. 5) 프로그램 제작자 – 웹 에이전시에 사용되는 인력이며 프로그램을 짜는 인력입니다. |
직원 스킬
직원 스킬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원을 모든 사업장에서 제외시킵니다. ** 제외방법 : 비즈맨 -> My임플로이 -> 해당 직원클릭 -> 현재사업 클릭 -> 배치되지 않음 클릭 2) 스킬 훈련을 실시합니다. 통상 24시간이 소요되며 스킬훈련을 하는 동안 해당 직원은 사업장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 주의사항 직원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만약 33%이하로 하락할 경우 즉각 업무에 복귀 시키지 않으면 만족도는 더욱 떨어져 결국 회사를 떠나게 될 것입니다. ※ 스킬 훈련을 자동으로 시키는 방법 스킬훈련을 자동으로 시킬 수도 있는데 이는 본사를 설립한 후 인사관리자를 채용하면 됩니다. 인사관리자 1명당 5명의 직원을 배치할 수 있으며 업무를 쉬게 한 뒤 스킬훈련을 하는 것보다 느리지만 업무를 중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킬훈련치를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인지라 나중에 본사를 설립하여 인사 관리자라도 영입하시어 반드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직원 유니폼
직원 유니폼을 입혀놓지 않으면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며 심지어는 손님들이 가게에 들어왔다가 물건을 사지 않고 돌아가기도 합니다. 유니폼을 배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즉, 매출하락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 유니폼을 입히는 방법 비즈맨 -> My임플로이 -> 해당 직원 클릭 -> 유니폼 항목에서 Default 클릭 🔔 유니폼을 만드는 방법 유니폼을 만드는 방법은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
고객서비스 올리는 방법
해당 직원이 고객 관리직을 수행한다면 스킬 훈련을 하였을 때 고객서비스 스킬을 올릴 수 있습니다.
통상 고객 관리직은 초반에 상업용 사업 (일반사업)을 뜻하며 직원 중 고객 서비스 + 청소 수치를 동시에 갖고 있는 직원의 경우 두가지가 동시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서비스 스킬 훈련을 진행하였다면 고객서비스만 오르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을 했듯이 스킬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직원을 업장에서 뺀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인사 관리자만 있다면 1명당 5명까지 스킬훈련을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진행 시 두개의 스킬 수치를 동시에 올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보시는 바와 같이 스킬훈련 버튼이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만일 청소직원이 한명 있다면 구태여 이 청소스킬을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
🔔 빅 앰비션스 공략 (1) 기본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 빅 앰비션스 공략 (3) 돈 버는 방법에 대한 기본상식
🔔 빅 앰비션스 공략 (5) 사업체 종류별 공략 모음집
🔔 빅 앰비션스 공략 (6) 수출입 무역에 관한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