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꼭팁

정성적 정량적이란 무엇인가?

공문서를 작성하거나 여러 실험들을 진행하실때 많이 봤을법한 단어인 정량적 정성적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파헤쳐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성적과 정량적인 의미는?

 

정성적이라는 것은 수치가 아닌 상황의 묘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황의 묘사는 아래의 예시와 같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져서 유가가 기존보다 20% 올랐다”

“체감물가가 올라 사람들의 소비가 위축되었다”

즉, 여기 예시글을 보시면 유가가 올랐다는 부분과 체감물가가 올랐다는 부분입니다.

유가는 어느정도 올랐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인지라 정량적인 부분이라고 충분히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성적인 부분은 바로 체감물가에 대한 부분인데요. 여기서 이야기 하는 체감물가는 정량화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수치가 정확하게 측정되는 문제는 바로 정량화 라고 할 수 있겠고 정성적인 부분은 정량적인 부분이 설명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이면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다시 말해 위에서 이야기 한 정량적인 부분은 유가가 20% 올랐다는 부분인데 20%의 유가가 올랐다는 것이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지에 대한 부분은 나온게 없는데요.

20%의 유가가 올라서 체감물가가 올랐다는 것을 설명함으로써 20%의 유가는 사람들에게 물가상승을 안겨줬다는 결과를 알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성적이 확실할까 정량적이 확실할까?

 

둘다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공문이나 여러 사업을 딸 때 위 문구를 볼 수가 있는데요.

지역사회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정성적과 정량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해서 문제 해결을 하는 식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즉, 이 중 하나라도 버리면 오히려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셔서 신중하게 작성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