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꼭팁입니다. 오늘은 ‘해상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해상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이 글을 통해 해상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상도란 무엇인가요?
해상도는 그림이나 글자 등이 얼마나 선명하게 표현되는지를 나타내는 용어로, 이미지나 영상을 구성하는 화소의 개수를 말해요.
예를 들어, FHD는 가로 1920, 세로 1080의 화소를 가지므로 총 2,073,600개의 화소로 이루져 있어요.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픽셀 수 많아져 선명도가 높아지지만, 그만큼 그래픽능이 필요해져요.
해상도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모니터나 TV 같은 출력 장치에서 해상도는 매우 중요해요. LCD나 OLED 모니터는 화면 자체가 픽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와 다르게 설정하면 이미지가 뭉개지거나 화질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어요.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해상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맞춰 OS나 응용 프로그램, 웹이 해상도를 지원해야 해서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어요.
해상도의 발전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해상도는 기술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요.
텔레비전은 SD부터 시작해서 HD, FHD, QHD, 4K UHD로 발전해왔고, 앞으로는 8K UHD로 발전할 예정이에요.
컴퓨터 모니터의 경우에는 과거 해상도에 맞춘 OS와 응용 프로그램, 웹이 기준이 되는 해상도만 지원하고 고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복잡해요.
하지만 최신 운영체제는 고해상도에서도 큰 글씨와 아이콘을 표현할 수 있어 고해상도 모니터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결론
해상도는 이미지나 글자의 선명도를 나내는 용어로, 화소의 개수를 말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선명도가 높아지지만, 그만큼 그래픽 성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모니터나 TV에서는 최대 해상도를 지원해야 이미지가 뭉개지지 않고, 화질이 유지됩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해상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타 흥미있을만한 내용을 아래의 글모음을 통해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