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마켓 후기, 주의와 참고해야 할 중요한 내용 전달안내

노란마켓 중고폰 반드시 구매 후 점검해야 할 내용

 

✅ S급이라도 수리 이력이 있을 수 있다

 

노란마켓에서 판매하는 중고폰 중 S급은 사실 외관과 기능이 우수한 상태로 분류되지만, 한가지 의문점이 고개를 갸우뚱 하게 만든다.

바로 ‘사설수리 이력’이다.

노란마켓 약관에 따르면 수리 이력은 S급 판단 기준에서 제외 될 수 있으며, 기능상 하자가 없고, 외관 흠집이 없다면 S급으로 출고된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은 다르다. S급은 단순히 기능뿐 아니라 사후 지원에도 문제가 없는 제품을 원하는 경우가 있다.

즉, 소비자와 노란마켓의 관점이 다르다는 점이 쟁점으로 떠오른다.

‘필자’는 갤럭시 S24 울트라를 노란마켓에서 S급을 구매했다. 약 110만원 가량을 주고서.

다시는 위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겠지만… 폰을 땅에 떨어뜨렸는데.. 액정이 나가버린것…

액정이 나간 후에 이제 어떻게 해야 하나 수리점에 갔더니 내부 액정을 교환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됐다. 청천벽력같은 이야기였다.

즉, 삼성에선 수리거부를 할 수도 있었던 상황이기에 황당했다. 즉, 노란마켓에서 처음으로 배신감을 느꼈던 순간이었다.

그래서 이들이 어떤 기준으로 등급을 세우고 어떤 기준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본 결과, 애초에 약관에 명확한 기준도 없을 뿐더러 상단에 게시한 문자 내용을 보면, 문제가 없을 시 정상으로 출고되며, 사설수리이력까지는 검토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이것은 말이 안되는 소리였다. 그 이유는 외관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바로 뜯은 흔적이다.

이 흔적을 못보고 지나친 나도 문제고, 그것을 S급이라며 둔갑한 이들도 문제였다.

소비자보호원까지 제소해볼까도 생각했다가, 그냥 노란마켓을 앞으로 안쓰기로 했다. 결론적으로는..

그러나 이렇게 데인마당에 어디다 이야기 할곳도 없고 해서 그냥 개인 블로그에 글을 써보기로 했다.

노란마켓, 잘만 이용하면 나쁘지 않은 서비스다. 그냥 내가 당하면 주옥같아서 그렇지..

아래는 노란마켓을 이용하는 팁이라고 보면 된다.

 

⚠️ 반드시 구매 후 7일 이내 삼성서비스센터 점검 권장

 

구매후 7일 이내에 무조건 환불이 가능한 기간이다. 즉, 기기를 받은 즉시 삼성 서비스센터로 가서 즉시 점검을 권장한다.

단, 구매한 폰을 그대로 들고가면 안되고, 삼성아이디 구글 아이디 핸드폰 pin번호 등 모두 폰에 입력해두고 가야 한다. 안 그러면 개인정보보호법에 저촉돼서 아무것도 못한다고 하더라.

 

‘점검 해봐야 하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1) 해당 중고폰이 정상적인 방수 성능을 유지하는지

2) 디스플레이 및 주요 부품이 교체되지 않았는지 여부 확인 (특히 배터리 디스플레이 메인보드)

이 두가지를 점검하면 ‘사설수리이력’이 즉시 나온다. 삼성에선 기기마다 고유번호가 있는 모양이다. 이 고유번호가 출고당시 기기와 맞지 않는다면 바로 사설 수리 의심이 엔지니어 화면에 출력되게 되고, 고객에게 안내하게끔 되어 있다.

내부규정상 사설 수리 된 제품은 수리를 해주지 않는다는 규칙이 있다보니 나도 못할 뻔 했다. 다행히도 해주셨다..

공임비 3만원 정도가 청구되거나, 아니면 그냥 안 받거나 할 것이다. 대부분 서비스 정신이 투철하셔서 그런가. 일부 금액을 감액해주시기도 하더라.

 

📍 “사설 수리 이력 발견시 지체없이 환불”

 

사설 수리 이력 발견시 지체없이 환불을 하길 바란다. 노란마켓이 좋은 점이 택배비는 물리지 않는 것이 좋은 서비스다. 나 조차도 지금은 화가 나서 짜증이 나는데, 규칙을 알았으니 다음에 화가 풀리면 또 이용할지도 모르겠다.

사설수리가 한번 된 제품은 수리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되니까, 이 여부는 꼭 확인하고 넘어갔으면 좋겠다.

 

🧾 정리: 구매 후 이렇게 해보자

 

  1. 노란마켓 등에서 S급 중고폰 구매
  2. 수령 즉시 삼성서비스센터 예약
  3. 점검비(약 3만원) 지불 후 진단서 발급
  4. 사설 수리 이력, 방수 손상 등 문제 발견 시 7일 이내 환불 or 교환 요청

 

🙋‍♂️ 마무리 조언

 

중고폰은 저렴하지만 리스크도 있다.

즉, 점검은 필수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