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아3 미국 공략, 경제적 우위 미션 클리어하기

빅토리아3 미국 공략, 경제적 우위 미션 클리어하기 핵심포인트만 짚어봅니다

 

미국은 당시 열강 6위의 굉장히 강한 나라입니다. 물론 지금의 미국의 모습이 아니라 약간 반쪽짜리 같은 느낌이긴 하지만 말이죠.

멕시코가 지금 미국의 현 영토 일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쪽에는 영국이 단단히 버티고 있어 제 아무리 미국이라 할지라도 굉장히 어려운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미국이 처음부터 끝까지 해야 할일을 짚어보고 플레이에 감을 익힐 수 있도록 포인트만 짚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빅토리아3 미국 공략

 

노예제

 

미국은 처음에 노예제 제정이냐 폐지냐를 놓고 엄청나게 싸우고 있습니다.

여기서 플레이어가 해야 하는 일은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데요.

둘 중 하나를 택해도 내전이 발생합니다.

잘 지켜보셨다가 군대가 가장 많은 쪽에 붙으시면 됩니다.

내전 진영을 선택하는 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분쟁 아이콘이 있는데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진영변경이 있습니다.

미션 클리어를 위해서 노예제 폐지로 가닥을 잡으면 됩니다.

 

식민지수립과 주 정리

 

● 인디언준주 (우클릭) 합병

● 텍사스 (주정복) 합병

● 아파치 및 북쪽 인디언 족속들 합병

● 일본과 파푸아 이해선언 한 후 이쪽을 먼저 식민지 수립

(고무 및 금광 러쉬 얻기 위해서)

 

미국은 시작부터 사기입니다. 식민지를 바로 수립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식민지를 생성하려는 국가에 이해선언을 한 뒤 식민지 수립을 하십시오.

미국 본토에는 코만치부족이 있고 인디언준주가 있지만 코만치는 식민화를 하시고 인디언 준주는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합병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인디언준주는 전쟁을 받아들이지만 외교전에서 물러나므로 큰 걱정 할필요 없습니다.

식민지 수립을 빠르게 하려면 식민기관을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기술탭에 가셔서 제약 -> 퀴닌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그 밖에 식민기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데로 다 합니다.

식민화가 된 영토는 우클릭을 해서 편입을 꼭 시켜줘야 합니다.

일본 쪽 훗카이도는 무조건 식민화를 시켜주세요. 금광이 계속 나는 곳입니다.  5K씩은 꾸준히 들어옵니다.

차후 일본 막부를 기점으로 아시아 권역 식민지 생성을 해야 하는 후반부에는 반드시 필요하오니 거점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 후에는 파푸아인데 파푸아는 고무와 커피 아편까지 납니다. 꼭 해두세요!

 

미국 기본 경제 살리기

 

1. 원자재를 잡아라

처음 미국을 시작하면 가장 부족한 것이 나무랑 철입니다. 이것이 있는 주를 집중적으로 철도를 지어주면서 기반시설 확보하시면 됩니다.

 

2. 세금 물릴 수 있는건 다 물려라

미국은 처음 시작하자마자 세금을 다 물려줍니다. 100k가까이 되지만 이는 모든 품목이 충족되었을때 이야기고 AI가 무역 끊으면 갑자기 10k대로 떨어집니다. 여기서 포인트가 바로 비단, 염료를 얻어야 다시 100k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동남아시아의 식민지를 수립하여 염료, 비단을 가져와야 합니다.

 

3. 모든 주를 다 키우려고 하지 말고 한 주만 주력으로

미국은 땅이 워낙 넓어서 헷갈립니다. 인구가 1M이상인 지역 몇개를 거점으로 잡고 키우는게 맘 편안하고 관리도 잘 됩니다.

다른 주 역시 이주율을 올려야 하니까 종이공장 1개씩 지어두면 도움이 될겁니다.

 

4. 징집병은 잠시 무장해제

어차피 나중에 전쟁하려면 본토에 건물 건설이 많이 되어야 합니다. 보병은 무장해제해두세요. 수지가 엄청나게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0k 수준으로요. 미국은 사실 해군만 무장해놓으면 안심입니다.

허드슨만 상사가 나름 쫄 수도 있는데 다른 나라가 먼저 공격하지 않는 이상 가만히 있습니다. 반란군 일어나도 무장해제 한 후 진압하는게 좋으니 다소 도박같아도 이게 안전하죠.

 

식민지에 항구를 무조건 지을 것

 

항구가 없으면 본토와 배를 왔다갔다 할 수 없기 때문에 고립된 주가 됩니다.

식민화된 영토에는 반드시 항구를 1개씩은 지어주세요.

 

미국 원자재를 잡아야 한다

 

미국은 식민지가 없는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영국처럼 시작부터 자원이 풍부한 상황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미국 내에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발전시켜야 하죠. 다행히도 미국은 염료, 비단, 아편 빼고는 전부 납니다.

아편은 후반부에 구하려고 하면 못 구합니다. 되도록 해군을 빠르게 출진시켜 중동으로 가시면 아편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플레이 했던 방식이고 직접 하시면 플레이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멕시코는 주정복 일부만 하고 괴뢰국으로 만들자

 

멕시코 뿐 아니라 되도록 괴뢰국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외교조약으로 수익이 일정 부분 들어옵니다. 게다가 군대도 내서 싸워주기 때문에 괴뢰국이 훨씬 낫습니다.

 

되도록 아시아를 공략

 

아시아는 참호보병 + 모니터함 수준으로 올리면 대들 나라가 없습니다.

그나마 청나라인데 허접수준이라 밀어붙여도 됩니다.

심지어는 청나라 일부 땅을 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비록 러시아가 견제를 하긴 하지만 세이브 한번 하고 정복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청나라를 정복할 것이라면 반드시 아편이 나는 땅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이 정도만 익혀두셔도 게임플레이 하는데에는 지장이 하나도 없습니다. 게다가 석유가 만땅으로 나는 미국인지라 후반부에 비행기 및 기갑사단을 운용할때 매우 유용한 나라입니다.

 

도전과제 클리어 조건

 

미국은 국기에 별 100개 만들기 도전과제가 있는데 이 도전과제는 주를 정복한 후 도심지까지 만들어야 달성됩니다.

영토만 빼앗는다고 해서 되진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청나라만 공략해도 별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빅토리아3 전체 공략집으로 돌아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