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o-C를 구매하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이제부터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제가 한달동안 타본 후기를 여기에 전달하고자 하오니 구매하실 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0031km에 구매해서 450km를 더 탄 후 후기입니다.
Cevo-C 장점
1) 연비가 깡패
2) 주차공간 제약 거의 없음
3) 바깥소음 거의 안 들어옴
4)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소리가 빵빵함
5) 시거잭이 의자 옆에 있어 활용도가 높음
6) 시내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을때 부담이 없음
7) 자그마한 트렁크 공간이 있어 장보기 쌉가능
8) 의자 뒤로 젖힐 수 있으며 의자 슬라이드도 가능
9) 발 공간이 넓음
10) 무선 잠금장치가 있음
11) 안전벨트 감지센서가 있음
장점 중 가장 커다란 부분은 바로 연비가 깡패라는 것입니다. 사전 글에서도 소개를 해드렸다시피 보험은 자차를 넣지 않는다면 꽤나 메리트가 있습니다. 자차를 넣게 되면 메리트가 떨어져 버리는 것이 흠이기에 운전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다면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여기서 장점에 대해서 덧붙여 설명을 드리자면 트위지와 비교했을 때 시거잭의 위치나 무선잠금장치 그리고 바깥소음 문제 등등 승차감이 좋지 않다뿐이지 소형 자동차의 대부분의 기능을 옮겨두었기에 전혀 거리낌없이 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Cevo C 단점
1) 브레이크가 깊음
2) 쇼버가 단단해서 노면의 울퉁불퉁한 굴곡이 그대로 몸으로 전해짐
3) 히터와 에어컨이 있지만 무용지물 (비올때 성에가 끼더라도 아무 소용없음)
4) 가끔 기어가 먹히지 않음 (기어를 빠르게 전환 했을 때 버그 같음)
5) 파워 핸들이 아니다보니 핸들이 뻑뻑함 (멈춘 상태에서 그런거고 주행상태에서는 부드러움)
6) 경차 보험료와 세금이 적용됨 (차 활용도가 많지 않을 시 아까울 수 있음)
7) P모드가 없어서 N으로 한 후 사이드 브레이크를 추가로 해야 함
8) 저속구간에서 가상 배기음이 나는데 이게 실내로 들어옴
9) 후진할 때 삑삑거림
10) 카오디오에 블루투스가 없음
11) 와이퍼 뻑뻑함 (비올때 칠판 긁는 소리 들어야 함)
12) 출근거리가 20Km 이내여야 하고 주변에 완속충전기가 반드시 있어야 함 !
제일 단점이라고 뽑고 싶은 것은 보험료가 아닌가 싶습니다. 고속도로를 나갈수도 없는데 경차로 적용이 되어 보험이나 세금 등 스파크나 레이와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물론 취등록세는 면제인지라 이 부분은 좋지만 보험부분에서는 소형전기자동차 분류코드를 하나 신설하여 제공해줬으면 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 후 단점이라고 지목하고 싶은 것은 바로 저속구간에서 나는 가상 배기음 입니다. 보통 보행자를 위해서 넣어둔 것인데 이 소리가 내부로 강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예민한 분들은 거슬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20km 이상 주행 시 가상 배기음은 사라집니다. 또한 후진 시 삑삑거리는 소음이 주변에 잘 알려주기 때문에 보행자가 다칠 염려도 줄어들지만 동시에 주목을 한 몸에 받기도 합니다. 이것을 끄는 방법은 있지만 끌 경우 보험처리에 매우 불리해질 수 있으니 빼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카오디오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또한 단점이라 할 수 있겠고(저는 이것을 USB 블루투스 입력 단자를 신설하여 해결 했습니다) 비가 많이 올 경우 내부 온도와 바깥 온도가 차이가 나는 통에 성에가 차는데 히터 또는 에어컨이 이 성에를 걷히게 하는데 매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물론 날씨가 좋을 경우에는 이만한 차는 없습니다) 적어도 10분은 꼼짝않고 있거나 급할 경우 대충 수건으로 닦고 이동하거나 저 같은 경우에는 그냥 창문 조금 열고 출발합니다. |
Cevo C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
1) 적절한 배달용 차량이 필요할 때 (시내 주행 깡패)
2) 10km 이내에 회사 출근에 이용할 때 (매우 적절)
3) 세컨카를 단순 장보기 용으로 영입하고 싶을 때 (매우 적절 대신 자차 보험 넣지 말 것)
Cevo C를 구매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1) 세컨카를 가지고 20km 이상 거리를 주행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경우 (Cevo C SE(주행거리 100km)를 고려할 수는 있습니다)
2) 노면 진동에 예민한 사람, 허리가 좋지 못한 사람
3) 가상배기음에 예민한 사람 (20km 이상 주행 시 없어짐)
4) 아파트나 주변에 완속충전 인프라가 없는 경우
5) 처음 운전하는 사람이 운전 연습용으로 구매하는 경우 (안전의 문제가 있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cevo C의 한달 후기에 대해서 안내를 드렸습니다. 타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겪었던 부분을 조금씩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깨달은 부분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하오니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evo C 문제점 해결 모음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