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USB PD 미지원 노트북에서 보조배터리 충전하는 방법은
USB PD기능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를 갖고 있지만 이를 구형 노트북에 적용을 시키고 싶으신 분이 계실겁니다.
대부분 이 분들이 레노버의 유명 명기라 불리우는 X220 X230 X240 기종을 가진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이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SB PD란 무엇인가?
여기서 PD라는 것은 Power Delivery의 약자로 파워를 즉시 배달해주는 느낌이 나지요? 즉시 배달이라는 것은 달리 말하면 고용량의 파워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상 USB PD 기술은 고속충전 전압 기준으로 20W 이상 부터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USB PD 노트북 미지원인데 어떻게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나
미지원 노트북에서 이용하기 위한 준비물
USB PD를 이용하기 위해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해당 노트북) 전원어댑터 to USB-C타입 젠더 2) (해당 노트북)에 맞는 출력을 낼 수 있는 보조배터리 아래에서는 미지원 노트북에서 이용하기 위한 준비물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준비물 1. (해당노트북) 전원어댑터 및 USB C타입 젠더 구하기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우는 중국 거기에서 우리는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레노버 X220 usb c타입이라고 검색하시면 검색결과가 이렇게 나옵니다.
한쪽은 레노버 전원 커넥터와 동일하게 생겼고 한쪽은 USB C타입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구매하실 때에는 반드시 65W이상급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C타입 전선이 너무 얇을 경우 물론 조건이 맞지 않아 전기 자체가 통하진 않겠지만 혹여나 전기가 흐르게 될 경우 케이블에 열이 나서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게이밍 노트북은 실현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게이밍 노트북이 되려면 보조배터리도 무진장 커야 합니다. 인산철 보조배터리(캠핑용) 같은 것 말이죠.
상기 링크는 알리익스프레스로 넘어가게 되며 국산 제품은 구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타입 케이블은 100W로 골라봤습니다.
준비물 2. 보조배터리
노트북 어댑터에 보시면 이 노트북이 먹어야 하는 전력량이 W로 표시되어 있을겁니다.
만일 와트가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V x A = W 라는 공식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옛날 어댑터의 경우 19v 4.74A와 같은 형식으로 쓰여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19 x 4.74 를 하게 되면 90W라는 답이 나옵니다.
그러면 이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선 100W 보조배터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100W 보조배터리를 구매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필요에 따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100W는 맥북프로에서 요구하는 전력량입니다.
링크 A : 100W보조배터리 용량 20000mAh (약 3~4시간)
링크 B : 100W보조배터리 용량 40000mAh (약 7~8시간)
※ 상기 기준은 일반적인 작업(웹서핑, 그림/사진 작업) 기준입니다. 게임은 이보다 더 빠르게 소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위 링크를 통해서 구매하시면 쿠팡 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이처럼 USB PD가 지원되지 않는 노트북에서 PD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막상 해보고 나면 ‘너무 간단했구나 진작 할껄!’이라는 생각이 드실 정도로 간단합니다.
어댑터, 케이블, 보조배터리만 구매하면 되니 한번 해보세요~ 내 노트북 생활이 너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