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스고 vs 고잉버스, 유튜브 사태로 본 비교

최근 유튜브 거주국가 문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바, OTT 공유사이트들이 전부 환불 불가를 시전하고 대처에 대한 불만을 가진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겜스고 vs 고잉버스 두가지 서비스가 각각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대처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두 서비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건이 터졌을때

겜스고 : 나 몰라라

고잉버스 : 나 몰라라

이미 유튜브는 지난 9월, 거주국가 외에서 결제한 금액이 아니라면 계정이 철회될 수도 있다고 경고해왔습니다. 사실 저는 이때 그냥 모른척 했습니다. 사실 1년이 다와가기도 하고, 굳이 더 결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입니다.

근데 12월에 막상 이 사건이 터지자 두 서비스 모두 나 몰라라를 시전하며, 모든 문의 채팅을 거부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모든 사람들은 “설마 튀는거 아니야?”라고 생각했다고 회상을 했었습니다.




사후 대처

겜스고 : 즉시 대처 – 환불 불가, 대신 포인트로 환불

고잉버스 : 즉시 대처 – 환불 불가 선언

겜스고와 고잉버스의 대처는 사뭇 달랐습니다. 우선 고잉버스나 겜스고나 둘다 서비스를 종료하지 않고 그대로 있어준 것만으로도 위안이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만 저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이미 고잉버스는 자신 계정의 몫을 환불 받았기 때문입니다. 즉, 공짜로 우리 돈을 먹은 셈이 된 것이지요. 물론 환불을 해주면 자신들의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받겠지만 …. 그래도 자신들을 믿고 이용해준 작은 보답이라도 해주면 좋지 않을까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진가를 발휘한것은 당연 겜스고였습니다. 환불은 불가했지만 대신 포인트로 환불을 해줬던 것이죠. 겜스고에서 차후 결제할 때 약간의 할인을 해주는 형태인셈이죠. 고잉버스는 자신들이 대신 구글에 클레임을 걸어주겠다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겠다고 제스쳐를 취했으나 결론은 겜스고가 낫습니다.




결론

겜스고를 이용하는 편이 좋겠다

이번 사후 대처를 본 바로는 겜스고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둘다 비슷한 서비스라면 결국 사후에 이처럼 서비스 포인트 형태로 돌려주는 것이 남는 장사가 될테니까요.

위에 버튼을 누르면 이참에 겜스고로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링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