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앰비션스(big ambitions) 공략 (4) 직원관리에 대한 모든 것

빅 앰비션스(big ambitions)를 즐겁게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빅 앰비션스 공략을 쓰는데 힘이 많이 됩니다. 공략 갤러리에 올라온 질문들을 위주로 글을 쓰고 있는데 고객 응대력에 대한 부분을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작성을 해봅니다.

우선 빅 앰비션스는 게임 로직 자체가 그리 복잡한 게임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조금만 그 로직을 파악하면 바로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빅 앰비션스 직원 관리의 핵심

빅 앰비션스 직원 관리의 핵심은 바로 <직원 만족도>를 유지하는게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만족도는 직원을 관리해야 올릴 수 있는데 <요구사항>을 이행해주는 것이 직원이 나의 사업장을 떠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직원의 요구사항

직원이 보통 요구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바로 근무시간입니다. 근무시간이 조금이라도 길면 직원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아직은 게이머에게 주는 정보가 부족한 게임인지라 직원을 뽑기 전에 직원이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하기를 원하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아래에 화면을 보시면 풀타임 야근 없음이라는 직원 조건이 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풀타임 높음>은 주당 30~50시간을 근무하기를 원한다는 뜻 입니다.

<파트타임>이라는 뜻은 주당 10~30시간을 근무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주 4일> 주 4일을 근무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주 5일 근무> 주 5일만 근무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아침 근무 없음> 오전 6시부터 오전 10시 사이에 근무가 없는 것을 원합니다.

< 저녁 근무 없음> 오후 6시부터 오후 10시 사이에 근무가 없는 것을 원합니다.

<야간 근무 없음>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 사이에 근무가 없는 것을 원합니다.

<주말 근무 없음> 주말에는 일 하지 않길 원합니다.

<청소교대 근무 없음> 청소 교대가 할당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평화로운 업무환경> 해당 사업주의 행복도가 50% 이상인 경우에 보너스 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머신> 커피머신이 사무실에 있어야 합니다

<대형 회의용 탁자> 대형 회의용 탁자가 사무실에 있어야 합니다

<일반냉장고> 일반 냉장고가 사무실에 있어야 합니다

<사무실책상2> 사무실 책상 2가 사무실에 있어야 합니다

<사무용 메시 의자> 사무용 메시의자가 사무실에 있어야 합니다

<다용도 의자> 다용도 의자가 사무실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소파가 필요함> 소파가 사무실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2) 직원의 능력

직원은 각기 갖고 있는 재능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직원을 채용하겠다는 문자를 보낸 내용인데 보시면 고객서비스 XX %, 청소 XX%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와 청소는 총 100%까지 있으며 그 중에서 47%와 10%까지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능력치가 좋은 직원들을 뽑는 것이 좋지만 초반에는 직원을 고용하는 것 자체가 꽤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일인지라 선뜻 좋은 능력치를 지닌 직원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3) 직원의 만족도

직원은 각자 갖고 있는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만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면 직원은 일정 기간 불만을 문자메시지로 표출하다가 결국 떠나가게 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간을 주당 56시간으로 돌려버리게 될 경우 풀타임 글자가 빨간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볼 때 직원이 만족할 만한 수준 즉, 풀타임에 초록색 불이 들어올 수 있을만큼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빅 앰비션스 직원 종류

 

일반 사업부터 특수 사업까지 직원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선 일반 사업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일반사업

Anderson Recruitment Corp에서 고용할 수 있음

종류 : 선물상점, 옷가게, 카페, 패스트푸드점, 꽃집, 보석상점, 주류판매점, 슈퍼마켓, 창고

 1) 청소 직원 – 청소 스킬을 전문적으로 갖춘 직원입니다. 사업체별로 1타임 1직원만 채용하면 청소상태는 유지되는지라 풀타임으로 청소를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2) 고객 서비스 – 고객서비스는 계산, 고객만족을 주업무로 하고 있으며 계산대에 등록하여 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를 올리는 방법은 글 아래쪽에 고객서비스 항목에 기술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배송기사 – 창고를 보유해야 고용할 수 있으며 수입물품을 옮겨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수사업

City Workforce inc에서 고용할 수 있음

종류 : 본사, 법률사무소, 웹 개발 에이전시

1) 변호사 – 변호사 능력을 필요로 하는 법률 회사에 고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을 필요로 합니다.

2) 구매 에이전트 – 본사에서 사용하는 인력이며 사업에 필요한 수입 물품을 구매대행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3) 물류 관리자 – 본사에서 사용하는 인력이며 수출입 항구에서 물품을 구매하여 창고로 넘겨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4) 인사 관리자 – 본사에서 사용되는 인력이며 아주 천천히지만 스킬 훈련을 자동으로 시켜주는 인력입니다. 최대 5명까지 배치가 가능합니다.

5) 프로그램 제작자 – 웹 에이전시에 사용되는 인력이며 프로그램을 짜는 인력입니다.

 

직원 스킬

직원 스킬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원을 모든 사업장에서 제외시킵니다.

** 제외방법 : 비즈맨 -> My임플로이 -> 해당 직원클릭 -> 현재사업 클릭 -> 배치되지 않음 클릭

2) 스킬 훈련을 실시합니다. 통상 24시간이 소요되며 스킬훈련을 하는 동안 해당 직원은 사업장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 주의사항

직원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만약 33%이하로 하락할 경우 즉각 업무에 복귀 시키지 않으면 만족도는 더욱 떨어져 결국 회사를 떠나게 될 것입니다.

※ 스킬 훈련을 자동으로 시키는 방법

스킬훈련을 자동으로 시킬 수도 있는데 이는 본사를 설립한 후 인사관리자를 채용하면 됩니다.

인사관리자 1명당 5명의 직원을 배치할 수 있으며 업무를 쉬게 한 뒤 스킬훈련을 하는 것보다 느리지만 업무를 중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킬훈련치를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인지라 나중에 본사를 설립하여 인사 관리자라도 영입하시어 반드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 유니폼

직원 유니폼을 입혀놓지 않으면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며 심지어는 손님들이 가게에 들어왔다가 물건을 사지 않고 돌아가기도 합니다. 유니폼을 배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즉, 매출하락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 유니폼을 입히는 방법

비즈맨 -> My임플로이 -> 해당 직원 클릭 -> 유니폼 항목에서 Default 클릭

🔔 유니폼을 만드는 방법

유니폼을 만드는 방법은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고객서비스 올리는 방법

해당 직원이 고객 관리직을 수행한다면 스킬 훈련을 하였을 때 고객서비스 스킬을 올릴 수 있습니다.

통상 고객 관리직은 초반에 상업용 사업 (일반사업)을 뜻하며 직원 중 고객 서비스 + 청소 수치를 동시에 갖고 있는 직원의 경우 두가지가 동시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서비스 스킬 훈련을 진행하였다면 고객서비스만 오르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을 했듯이 스킬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직원을 업장에서 뺀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인사 관리자만 있다면 1명당 5명까지 스킬훈련을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진행 시 두개의 스킬 수치를 동시에 올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보시는 바와 같이 스킬훈련 버튼이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만일 청소직원이 한명 있다면 구태여 이 청소스킬을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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